의생명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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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종 감영병에 대한
신속한 진단기술 및 백신개발 이론습득 - 바이오헬스케어학과 연계 교육으로 융합형 인재 양성
- 초고령화사회 대비 노화역전기술 기반 유전자 · 세포 치료제 연구 분야 확대
- K-바이오 산업 주도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미래 의과학분야를 선도하는 첨단바이오분야 의생명과학
기초·임상 연계연구 융합분야
미래 첨단바이오 분야 전문인력 양성교육목표
인간중심의 첨단바이오 기술 핵심 인재 및
디지털·AI 활용기술 의생명과학자 육성인간세포배양
-줄기세포-세포형태관찰
-세포독성분석-PCR
-실시간유전자분석-Western blotting
-단백질 전기영동-졸업 후 진출 가능 분야
1. 산업 변화
- 바이오산업의 성장 : 글로벌 바이오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한 인력 수요 증가. 특히, 바이오의약품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인력 부족 문제.
- 기술 발전 :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유전자 편집 기술 등의 발전이 바이오산업에 미치는 영향.
2. 교육 환경 변화
- 온라인 교육의 확산 : COVID-19 이후 온라인 강의와 하이브리드 교육 모델의 채택 증가. 이는 학생들의 학습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교육 과정의 유연성을 높임.
- 산학 협력의 중요성 :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실무 중심의 교육 필요성 증가. 인턴십 및 현장 경험을 통한 실무 능력 배양의 중요성이 강조됨.
3. 정책변화
- 정부의 바이오산업 지원 정책 : 정부의 바이오산업 육성 정책과 연구개발 지원이 강화되고 있어, 교육기관의 역할이 중요해짐.
- 자격증 및 인증제도의 변화 : 의생명과학 관련 자격증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필요성.
4. 사회적 요구 변화
- 건강 및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 : 개인의 건강 관리와 예방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인력 수요가 증가.
-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 : :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이 이러한 목표와 연계될 필요성이 커짐.
대내외 환경에 따른 의생명과학 특성화
1. 바이오산업 밀착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인근 바이오산업단지의 수요를 반영하여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무능력 강화
- 바이오의약품 제약공정 프로그램 도입을 통한 졸업생 취업경쟁력 강화
- 의생명과학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 운영 도입
- 실험실습 교육 강화
- 연구 중심 교육 체계 구축
2. 학부생의 연구 참여 기회 확대
- 장기 연구프로젝트 개발 및 교육과정 도입
- 학·석사 연계과정을 통한 석사급 전문인력 양성
- 연계과정 지원학생에 대한 개인별 특성화 교육과정 설계
3. 학년별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
- 1학년 : 기초 생명과학 및 의과학 이해
- 2학년 : 전공심화과정 및 실험능력 배양
- 3학년 : 심화 전공지식 및 실무능력 배양
- 4학년 : 대학원 연계 및 취업 준비
4. 융합형 연계교육 도입
- 의생명과학, 데이터 분석,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융합 교육 트랙 운영
- 공동 연구 활성화 : 타 학과 교수진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 개발 및 운영
- 부생의 융합 연구 참여 기회 제공 및 대학원 연계 융합 연구 프로그램 운영
학과 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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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무 중심 연계교육을 통한
융합형 첨단 바이오 인재 -
K-바이오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글로벌 의생명과학 인재
작지만 강한 대학의 이점을 살려 타 학과와의 연계교육을 추진, 인재(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미래시대에서 국가가 요구하는 융합형 과학자를 양성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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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ity인간성
-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
- 공동체의식과 인간존중
- 사회적 공감 이해 능력
- 윤리적 실천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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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ty전문성
- 심층적인 전공 탐구 능력
- 차별화된 융복합 인재
- 특화된 현장실무 능력
- 실무연계 연구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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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potenciality다능성
- 통합적 연계 능력
- 다학제간 실무능력 함양
- 거시적 미시적 통찰력
- 글로벌인재 자질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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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Quity독창성
- 프런티어 마인드
- 창의적 마인드 및 태도
- 주체적 의사결정 능력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교육목표
- 현대 생명과학 및 생명공학의 이론과 기술의 발달을 통해 생명현상의 본질 탐구와 인체 및 질병 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 지식과 연구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의생명과학 미래 산업 고급인력 양성
- 4차 산업혁명을 토대로 급변하는 미래 바이오 관련 첨단산업시장에 창의적으로 대응하는 바이오/의료 전문인 양성
- 의생명과학 분야에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 연구 및 산업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며, 윤리적이고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전문 인재로 성장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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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기초 의생명과학 및 학과기초 과목 이수를 통한 전공기초 토대 확립
생명과학I, II, 바이오기초실험I, II, 의생명화학, 이학수학및연습, 유기화학, 의생명과학개론
- 기초 의생명과학 및 학과기초 과목 이수를 통한 전공기초 토대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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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필수전공과목 및 기초실험과목 이수를 통한 심화 의생명과학지식 습득 (미생물 활용 유전자 조작 및 복제 기술 습득)
분자생물학-기초, 유전자클로닝입문실험I, II, 분자생화학I, II, 일반식물학, 의생명과학용어, 일반미생물학, 분자생물학-심화, 생태학, 일반동물학, 인체해부생리학
- 필수전공과목 및 기초실험과목 이수를 통한 심화 의생명과학지식 습득 (미생물 활용 유전자 조작 및 복제 기술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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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진로 희망분야에 맞는 전공교과목 이수 및 특수실험기법 (세포배양기반 기술 및 줄기세포 분화기술 습득)
발생학, 줄기세포•재생의학, 암생물학I, II, 진화학, 유전자치료, 바이오인포매틱스, 분자세포생물학실험I, II, 원서강독, 기초통계학및실습, 뇌신경과학
- 진로 희망분야에 맞는 전공교과목 이수 및 특수실험기법 (세포배양기반 기술 및 줄기세포 분화기술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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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 다학제간 연계교육을 통한 융합형 의과학자 양성 (바이오헬스케어학과의 연계교육을 통한 데이터 분석·AI활용기술
능력 배양)
면역학, 바이오의약품학, 의생명과학창의실험I, II, 의생명과학진로탐색, 보존생물학, 의생명과학세미나I, II, 바이오벤처창업, 바이러스학, 천연물학, 노화생물학
- 다학제간 연계교육을 통한 융합형 의과학자 양성 (바이오헬스케어학과의 연계교육을 통한 데이터 분석·AI활용기술
능력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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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석사연계과정 [3.5 + 1.5년]
- 융복합 의생명과학 전문연구 과정 (학사와 석사학위를 동시에 취득, SCI 주저자 논문작성을 통한 취업경쟁력 확보 )
핵심 전공능력
전공 로드맵
졸업 후 진로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KIST,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의 생명과학관련 국공립연구소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정부기관 등
- 의치학전문대학원, 생명과학 관련 대학원 진학
- 생물교육과 교육대학원 진학 (중등교사 2급)
- 연구중심병원 등의 대형대학병원 연구소 (서울대병원, 고려대병원, 현대아산병원, 삼성의료원, 세브란스병원, 카톨릭대학병원 등)
- 기업부설연구소, 바이오의약품제조업체, 생명과학 관련 기업, 화학제품제조업체, 화장품회사, 식품회사, 종묘회사 등
- 의학/생명과학분야 변리사, 생명과학 및 보건복지 관련 연구직 공무원, 각종 국가고시 등
취득가능한 관련 자격증
- 산업기사 : 식물보호산업기사, 농림토양평가관리산업기사 등
- 기사/기술사 : 생물공학기사, 화공기사, 바이오화학제품제조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수질,대기,토양환경, 폐기물관리기사, 생물분류기사 등
- 기능사 : 환경기능사, 화학분석기능사, 종자기능사, 종균기능사 등
- 기타 : 의료기기 RA 전문가(민간자격증), GMP 기술인(민간자격증), 생명과학지도사(민간자격증) 등
학과 내 학생활동
의생명과학과 학과 내 학생활동 표 의생명과학과 학생회 학과 학생회 주관으로 축제, 엠티, 학과 홍보 등의 자율적 활동 전개 연구인턴쉽 줄기세포와 암 분야의 국가 과제에 학생연구원으로 연구 수행 책 : 라온 학교에 정식으로 등록된 독서토론 동아리, 의생명과학과 학생 주도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종 감영병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