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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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개념
서비스디자인학과는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 내는 데 목표를 두며, 유형·무형의 서비스, 그리고 프로세스 전체적으로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주요 과목으로는 서비스 디자인 이론, UX/UI 디자인, 디자인 리서치, 비즈니스 모델링,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헬스케어, 미래산업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공동작업경험과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학과입니다.서비스디자인 동향 1
최근 기술의 발전과 사용자의 경험이 중요시 되면서, AI, 챗봇, 자동화된 고객 지원 시스템 등이 서비스 경험의 일부로 통합 되는 추세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개인 각각에게 맞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과거 행동이나 선호도를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 동향 2
환경적 이슈에 의한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고 고령화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으로 인해서 지속가능한 서비스 디자인, 헬스케어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등을 다루는 미래산업분야에서도 서비스디자인의 필요성이 증가하고있는 추세입니다.
교육목표
디자인적 사고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양성
문제 해결 및 혁신적 사고 강화, 협업능력강화, 환경과 지속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이해 강화,
실무적 적용능력 강화에 목표를 두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미래 산업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서비스-시스템을 설계 개발하고, 서비스 감성 및 경험 가치를 기획, 디자인하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교육 과정 (전공 로드맵)
졸업 후 진출 가능 분야
- 서비스디자인학과전공자로서 졸업 후 서비스디자이너,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및 기획/분석 분야, 서비스 콘텐츠 및 상품 기획/개발 분야, AI, IoT, 빅데이터 서비스디자이너 등 서비스 관련 다양한 전문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격증
학과 내 학생활동 표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